믿음

Faith, Hope, Love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30 views

믿음은 하나님을 향한 건강한 반응이다.

Notes
Transcript
, , ,
, , ,

도입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 - 생각과 행동이 일치할 때 생기는 마음 - 예상에 대한 결과로 인해 생기는 마음 – 믿음은 그 것에 따르는 행동을 요구한다. 그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그 믿음은 효력을 잃는다.
예) 100만원을 갚을 것이라고 믿는다.
성경에서의 믿음의 정의
히브리서 11:1–2 NKRV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
Assurance – (보증서의 개념 – 집문서, 땅문서) – 소망하는 것의 보증, Conviction (신념, 확신) –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확신/신념
Assurance – (보증서의 개념 – 집문서, 땅문서) – 소망하는 것의 보증, Conviction (신념, 확신) –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확신/신념
무엇을 믿는가?
창조주가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나의 아버지가 되셔서 아버지의 뜻 안에서는 무엇도 누구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나의 약함과 더러움을 잘 아셔서 그 분 앞에 숨길 일도 숨을 필요도 변명할 필요도 없고 그 분 앞에 나오면 된다.
i.e. - 제 딸이 아무것도 몰랐을 때 수영장에 데리고 가면 물의 깊이에는 상관없이 저에게 뛰어올랐습니다. 헌데 물의 깊이와 물의 무서움을 알면서 제게 뛰어 드는 것을 못하더라 는 것입니다. 우리도 어리고 아무것도 모를 때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고 기도하는 것이 쉽습니다. 헌데 이제 세상이 우리가 생각하듯 녹녹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부터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이 결코 쉽지 많은 않습니다.
신뢰 – 굳게 믿고 의지함

Body

믿음은 경험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 there is no such thing as blind faith () – 하나님의 영원하심을 바탕으로 한다.
우리는 아무나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얼마나 진실성을 갖고 있는지 또한 자신의 말이나 행동 혹은 약속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알아야 신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담보를 잡습니다. 혹은 신용이라는 것을 봅니다. 그냥 착하게 생겼다고 진실하게 생겼다고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사슴같은 눈망울을 하고 있다고 돈을 빌려주지 않죠. 그 사람을 알아야 합니다.
이렇듯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을 무조건 신뢰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인격적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실체와 능력을 선포하시고 그 선포에 반응하는 사람에게 보여 주십니다.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자신의 독생자를 죽음에서 부활시키기 까지 하시는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 마가복음 5장말씀을 보겠습니다. 하루 종일 많은 사람들을 가르치시고 갈릴리 호수를 배를 타고 제자와 건넙니다. 큰 광풍, 폭풍이 일어나 배가 파산 직전입니다. 제자들중에는 전문 낚시꾼이 있었습니다. 갈릴리 호수에서 잔뼈가 굵은 프로가 있었지만 이 프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 하나님께서 폭풍 속으로 인도 하시기도 하시고
· 폭풍이 그냥 오기도 합니다. 세상은 하나님의 법도를 따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폭풍같은 어려움이 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 중요한 것은 폭풍 속에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람들을 올바르게 세우시는 하나님의 길은 믿음의 행위에서 보여진다. 성경에서 지속적으로 말씀하시는 것 “하나님을 신뢰하여 그 분을 의지함으로 올바르게 서는 사람이 정말로 사는 것이다.” (MSG)
자신에게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또한 어느정도 자신 있는 환경 속으로 가지만 그 속에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광풍을 만나게 하십니다. 우리는 화를 냅니다. “지금 우리가 죽게 생겼는데 태평하게 주무십니까? 참 마음 편하십니다. 참 긍정적이시네요 우리가 죽게 생겼습니다” 라고 화를 내곤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다 해보고는 더이상 할 수가 없어 따지듯 주님께 오죠. 바람을 꾸짖어 잠잠케 하십니다. 그리곤 왜 믿음이 없냐 고 나무라십니다. 안식일에 마른 손을 고치시고, 귀신을 쫓으시고 말씀을 전파하시고, 여러가지 기적을 보이시고는 아직도 못 믿냐는 것입니다. 헌데 제자들은 아직도 예수님이 누군지 모릅니다.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우리의 삶 속에서 왜 이런 일이? 도대체 무엇때문에? 내가 왜 해야 하는데? 참 부당 한데? 이게 말이 돼? 하는 순간에 하나님의 음성을 들이시기를 바랍니다. 내가 잘 못한 것이 없고 상황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알리시기를 원하시고 하나님을 알리신다는 것은 하나님께 전적인 신뢰 완전한 신뢰 폭풍신뢰를 하라는 것입니다. 욥이 수많은 고통을 당하고 절에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라는 고백을 합니다.
믿음에도 레벨이 있다?
믿음에도 레벨이 있는 듯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정말 큰 믿음이 있고 작은 믿음이 있는 것일까요? 예수님의 겨자씨만한 믿음이 필요하다 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작은 믿음이 있어도 산을 옮길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정말 믿음에 사이즈를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믿음은 있거나 없거나 입니다.
나에게는 너무나도 자연 스러운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믿음에 결단을 요구할 때 가 많습니다. 미국에 Francis Chen 이라는 중국계 미국 목사님께서 백인 부유한 동네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큰 부흥을 일으켰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해지고 아시안계 미국인 저희들에게는 참으로 자랑 스러운 분이였습니다. 어느날 교회를 사임 하시고 가난한 사람과 함께 하시려고 센프란 시스코로 다시 교회를 개척하십니다. 그 분은 한참에 전성기에서 조금 물러난 듯 보입니다. 성공한 목회를 뒤로하고 예수님을 따라 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분에 믿음이 크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역자들은 믿음이 적은 B급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아닙니다. 믿음이 있고 없고의 차이 입니다.
믿음의 사이즈는 우리가 바라볼 때 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수준으로 믿음의 사이즈를 측정하려고 합니다. 땅에서 볼 때는 높은 고층 빌딩도 우주에서 보면 한 낫 점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실 때 믿음에 사이즈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땅히 감당해야 할 일 앞에서 순종함으로 발 걸음을 띠느냐가 중요합니다.
믿음은 있던지 없던지 입니다.
믿음은 가난한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 내가 너무나도 가난하여 내 힘으로는 할 수 없을 때 그 때에 하나님께서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깨닫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난하지 않은데 어찌 믿음에 깊음을 이해 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이 믿음이다. –. 가난한 마음 – 어린아이 같은 마음 –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을 갖는다. – 우리의 믿음의 근거는 하나님 나라이다.
성경이 말하는 믿음 – 믿음은 방향성 입니다.O.T. -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자신감을 갖는 것, 그분에 편에 서는 것 (i.e.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N.T. - 구원의 중요한 요소 / 예수의 구원에서 떨어뜨릴 수 없다. Acts - 결정, 따름Paul – 믿음으로만 구원 James - 신자의 실질적인 삶의 모습 Hebrews 11장에는 믿음의 사람들이 열거되고 있습니다 – 자신들에 실수에 대하여 삶에서 댓가를 치룬다. – 늦게 믿는 만큼 손해입니다. 내가 하는 모든일에 의미가 생깁니다. 내가 일 하는 것, 내가 사람을 만나는 것, 내가 잠을 자고 먹을 것을 먹고 믿음의 중요성 - 새로운 삶에 시작 구원의 조건 – 우리를 사랑하사 독생자를 통하여 우리의 죄과를 담당하게 하시고 또한 죽음에서 부활하게 하셔 누구든지 예수를 주로 섬기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허락하셨다. 이 진리에 대하여 우리의 반응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더욱 더 깊게 하면 실체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의 시작이며 조건인 믿음 –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에 믿음으로 반응하여 구원을 받는 우리이다. 삶에 방식 – 실상과 증거 ()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을 경험합니다. 삶에 목표이자 방향이 생깁니다.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Assurance – (보증서의 개념 – 집문서, 땅문서) – 소망하는 것의 보증, Conviction (신념, 확신) –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확신/신념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체며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Faith is the assurance of things hoped for, the conviction of things not seen.)
믿음은 소망 하는 것들의 보증서이며 아직 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신념 이다.
i.e. – 월트 디지니 – Disney Land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는 이유 ()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이 믿는 자의 폭풍신뢰를 통하여 가시화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증거입니다. 그들에게 하나님이 살아 계셔서 역사하시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주는 선포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영원 하심에 바탕을 둡니다. – 하나님의 성실 하심, 신실 하심, 거짓이 없으심, 변함이 없으심, 약속을 이루심 믿음은 보이는 것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i.e. - 요나의 기적) 믿음은 말씀에 반응합니다. 믿음은 결단을 요구합니다. – 믿음은 행동을 동반하여야 합니다. 믿음은 신자의 추상적인 마음가짐과 실질적인 행동을 요구합니다. -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을 가시화 시킵니다.

Conclusion

믿음의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드러나며 성령님으로 인하여 표현되어 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주인 되심에 대하여 증거합니다.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 더 깊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삶에 자그마한 것 하나까지도 하나님께 맡기고 신뢰하면 삶에 두려움이 아닌 삶이 기대가 됩니다. 이제는 어떻게 하나님께서 인도하실 것이가에 대하여 벅차고 희망차며 사방에 우겨싸임을 당하여도 순간에 휩쓸리는 파도같은 인생이 아니라 거센 풍랑에서도 견딜 수 있는 바위같은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삶이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인 것입니다.
믿음은 그분의 눈으로 보고 그분의 심장으로 사랑하고 그분의 가치관으로 사고하는 일이다. 하지만 갈릴리의 무리는 표적을 보았지만 예수님께 대한 믿음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또 다른 더 강력한 표적을 요구하였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